1. 들어가기
모더니즘이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기성의 도덕과 권위를 부정하고 기계 문명과 도회적 감각, 자유와 평등을 중시하고 추구하는 사조이다. 우리 나라는 1930년대 중반 무렵부터 모더니즘이 등장한다. 한국의 모더니즘은 주지파라고도 불리는 이상, 김기림,
1. 보들레르의 삶
샤를르 보들레르는 1821년 4월 9일 프랑스와 보들레르를 부친으로, 카롤린느 드파이를 모친으로 파리에서 태어났다. 파리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한 부친은 자유주의 사상에 젖은 지적인 귀족으로, 미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고, 아마추어 화가이기도 했다. 모친은 영국에
이해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왜 교육 현장에서 수업목표를 반드시 행동 동사로 제시하도록 요구하는지, 열심히 가르쳤는데도 불구하고 왜 학생들은 항상 배운 기억이 없다고 주장하는지 등을 이해하려면 Gagne의 이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나마 Gagne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기억흔적, 개념, 태도, 욕구, 신념 그리고 가치체계의 저장소라고 믿었다.
머레이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변형한 것이지만 프로이드이론과 같이 무의지적(無意識的) 동기의 추진력을 크게 강조했다. 그러나 고전적인 정신분석과는 달리 무의식적인 동기뿐만 아니라 의식적 동기에도 많은 비중을
존재의 탐구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된 것이다. 이것은 김승옥의 소설속 인물에게도 영향을 주었는데, 50년대의 인물들은 무의지적, 수동적인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었는데 반해, 김승옥의 인물은 50년대의 의식에서 깨어나 자기 환경과 상황의 의미를 캐어내는 시도를 한다.
또한 60년대는 급속한 산업
기억에 저장되는 것을 학습이라고 보고, 학습된 능력을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 등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학습된 능력은 학습의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데 학습의 내적 조건이란 학습자의 선수학습 능력과 정보를 처리하는 인지
기억
속에서 나마 웨슬리의 사상을 고정적으로 존재 시키기 때문이며, 그리스도의
이 세계에 대한 구속사적인 계시 위에 세속적 가치관이라는 인공 진리(ar
tif-
icial truth)를 올려놓아 교회의 표면적 즉, 제도적 교회의 위상을 높히려고
하는 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은 원
무의지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
- 인간의 감정적 반응의 학습
자극-반응학습
- 자극, 반응의 단순한 결합 (=도구적 조건형성)
- 반응이 의지적이고 능동적
연쇄학습
- 운동기능에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의 연쇄학습
ex) 자동차 시동걸기, 글씨 쓰기 등
언어연합학습
- 연쇄학습과 유사하나 언어를
기억하고 있다. 자기 방의 열쇠구멍을 통해 아버지가 구타당하는 모습을 보았던 뮐러는 침대로 기어들어가 다시 잠을 자는 체 했고, 뮐러의 방문을 열고 그를 부르던 아버지를 외면하게 된다. 이 일을 통해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한 형식으로서의 폭력, 그리고 연극적인 거짓된 태도는 어린 뮐러의 첫